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 뉴스레터 제105호

2019. 3. 31

공지사항

‘요셉의 지혜, 한반도 식량비축계획’ 출간

재단의 2018년도 지정연구과제로 수행된 ‘한국의 식량비축 현황과 개선방안’ 결과보고서를 근거로한 단행본이 이철호, 위남량, 최지현, 임정빈, 안병일 공저로 출판되었습니다. 총 9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식량비축의 당위성과 우리나라 식량안보의 현실, 우리나라 곡물 비축 관리 현황과 저장 능력, 민간기업의 식량비축 능력, 쌀 재고관리 비용 산출, 식량위기 대응시스템과 해외 주요국들의 공공비축제도 등을 수록하고 개선과제와 정책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새소식

‘건강 100세 장수식품 이야기’ 출판기념회

지난 1월 출판 된 ‘건강 100세 장수식품 이야기’ 출판기념회가 3월 15일 덕수궁 옆 ‘콩두’에서 열렸다. 재단의 이사님들과 자문위원, 저자와 추천의 글 쓰신 분들, 출판계, 학계, 업계 대표 30여 명이 모여 화기애애한 가운데 출판을 축하해 주었다.

제19차 식량안보간담회 개최

재단의 2019년도 지정연구과제 ‘식품산업의 식량안보기능’ 연구 간담회가 재단의 자문위원님들을 모시고 27일 고려대학교 하나스퀘어 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세부과제 책임자 박현진(고려대), 권오란(이화여대), 김현옥(푸드아이콘), 박태균(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 연구위원의 중간 발표가 있었다. 또한 식품의 날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 될 심포지엄에서 특별연사로 발표하게 될 농림축산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을 대신하여 박나영 사무관이 참석했다.

한국국제생명과학회(ILSI Korea) 정기총회 개최

ILSI Korea(회장 권오란) 정기총회 및 학술세미나가 3월 6일 이화여대 100주년기념 박물관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에서 지난 1월 미국에서 열린 ILSI 총회 보고와 ‘Brave New World in Nutrition and Food Science’ 심포지엄 발표가 있었다. 곽노성(한양대), 곽효선(식약처), 권오란(이화여대), 박수철(서울대) 연사의 주제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기후변화와 곡물교역 워크숍 개최

ILSI Korea의 Grain Trade and Climate Change 워크숍이 20일 오후 상공회의소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주제발표는 김학수 미국곡물협회 대표, 윤종복 인그리디언 코리아 전무, 장은숙 농촌진흥청 과장, 고희종 서울대 교수가 발표하고 토론으로 이어졌다.

자문위원 칼럼

식량문제 해답, 보리에 있다- 동아일보

국산 식재료 선호와 대처 방안 - 식품외식경제

우리 고유의 맛과 특징을 살려 나가자 - 식품외식경제

김치 영양성분·나트륨 함량 일률적 잣대 유감 - 식품음료신문

이사장 칼럼

쌀의 효용가치를 높이는 묘수 - 농민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