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호 2019.12.06

감사 인사

2019년 보내주신 성원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한 해였습니다. 앞으로도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독려 정중히 부탁드리며, 행복한 연말 되시기를 바랍니다.

(사)한국국제생명과학회

정보 공유

주요국의 유전자교정작물 관련 규제 동향

지난 10월 24일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진행된 한국식물학회 2019년 정기학술대회에서 Corteva 차진 상무가 “Regulatory approaches to gene edited crops in Key countries”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다.
의약품, 효소 등 선행적으로 실용화되어 활성화된 분야와는 달리, 식물에 유전자를 안전적으로 도입한 생명공학 산물에 대해서는 유독 강화된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최근 주목받고 있는 유전자교정의 경우에는 과학 및 위해 기반 합리적 정책 수립이 세계적 추세이다. 다만, EU의 경우에는 mutagenesis에 대한 2018년 유럽 사법재판소의 평결 이후, 유럽 연합 과학자 단체 등은 물론 유럽연합 회원국들을 중심으로 유전자 교정에 대한 합리적 정책 수립에 대한 목소리가

kspd_0

이어지고 있는 바, 유전자 교정 산물에 대한 EU 집행부의 정책 수립까지는 추가적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분석이 소개되었다. 미주 대륙의 국가들 및 일본 등은 외래 유전자를 포함하지 않는 유전자 교정 산물은 LMO/GMO 규제범위에서 속하지 않는다는 정책을 이미 확립하였고, 아르헨티나 등에서는 이미 정책 집행이 시작되었다는 내용이 소개되었다. 150여명 이상의 청중들은 유전자 편집기술에 대한 국제동향에 대해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향후 우리나라의 규제방향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http://www.kspb.kr/

미세플라스틱 위험에 대처하는 방법

최근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이슈가 커지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은 우리의 환경에 넓고도 깊게 진입하여 심지어 우리의 음식과 물 속에도 존재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은 합성 섬유, 화장품의 마이크로 비드 등에서 발생하며, 큰 플라스틱 조각으로 부터 떨어져 나오기도 한다. 플라스틱의 수명은 매우 길기 때문에, 이것은 모든 플라스틱 조각이 이 작은 입자들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환경에서의 미세플라스틱의 영향에 대한 연구는 제한적이고 우리는 미세플라스틱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한다. 우리는 서서히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아내고 있고, 어떻게 환경으로 유입되어 우리의 식품으로 흘러 들어가는지 연구 중에 있다.
미세플라스틱이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 마시고 먹는 물과 음식 등 모든 곳에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미세플라스틱의 소비를 피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WHO는 만약 우리가 우리의 삶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양을 줄이려면, 우리가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바꿔야 한다고 말한다. 대책으로는 재활용 시스템의 개선, 쓰레기 처리량 감소, 순환 솔루션 개선, 산업 폐기물의 환경 노출량 감소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플라스틱의 사용을 줄여 플라스틱의 흐름을 줄이는 것이다. 최근 이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영국, 미국, 뉴질랜드, 캐나다를 포함한 몇몇 국가들은 마이크로 비드의 사용을 금지했다. 호주 환경 에너지부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화장품, 피부관리, 일부 세정제품에 대해 마이크로 비드의 자발적 사용 중단 제도를 도입했다. 2017년, 해당 부서는 이 품목들 중 94%가 마이크로 비드가 없는 것으로 보고했지만, 아직 호주에서의 미세플라스틱 사용은 합법으로 남아 있다.

https://www.choice.com.au/food-and-drink/food-warnings-and-safety/plastic/articles/microplastics

임신 중 비타민 B12 결핍은 비만 초래

Society for Endocrinology 연례 회의에서 발표된 새로운 연구는 비타민 B12 결핍이 지방의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방해할 수 있고 간접적으로 임신 중 체중 증가와 비만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 임신 중 비만은 당뇨병을 포함한 장기적인 여러 가지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 비타민 B12 보충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연구에서는 비타민 B12가 지방세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타민 B12 결핍증을 가진 임산부에게서 복부와 피하 지방조직에서 파생된 지방세포와 혈액샘플을 직접 채취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비타민 B12가 부족한 상태에서 지방 세포와 관련있는 반응으로 인한 여러 화학 물질에 변화가 발생하였다. 예를 들어, ELOVL6, SCD와 같은 트리글리세라이드 생합성 유전자의 활성이 증가한 반면 FAT/CD36, CTP1­-β와 같은 베타산화 유전자는 감소세를 보였다. 또한 세포에서 방출되는 시토카인(cytokines)이라는 물질의 양이 증가했다. 체내 지방은 트리글리세라이드 합성 증가와 지방 사용량 감소와 같은 다중적 변화의 결과로 축적된다. 또한, 비정상적인 지방 대사물에 의해 유발된 염증도 정상적인 신체 공정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모두 체중 증가와 관련이 있으며 비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임신 중 비타민 B12 결핍증이 비만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해당 연구의 책임자는 이번 연구 결과가 임신 중 비타민 B12 보충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관련한 비만 치료를 위한 연구자금 지원과 공중보건 정책 도입의 필요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PDF: Study-finds-vitamin-B12-deficiency-in-pregnancy-may-induce-obesity

학술 정보

2019. 12. 11(수) 오후 5:30
베라나폴리(패션파이브 3층, 한남동 소재)

gathering

2019. 12. 11
San Francisco, California, USA
ILSI Research Foundation

2020. 01. 17 – 2020. 01. 21
San José, Costa Rica
ILS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