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호 2020.01.03

정보 공유

happy-new-year

새해, ILSI Korea와 함께 새로운 기회를 통해
탁월한 보상을 받는
한 해가 되길 바랍니다.

(사)한국국제생명과학회

정보 공유

SNS 사용이 청소년 섭식 장애 유발

청소년기 소셜미디어 사용과 섭식장애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해당 연구에서는 7학년과 8학년 총 996명의 청소년(n= 534 여자, 연령= 13.08)을 대상으로 섭식장애(Eating Disorder Examination-Questionnaire [EDE-Q], Project Eating Among Teens) 검사 결과와 소셜미디어(Facebook, Instagram, Snapchat, Tumblr)의 사용 사이의 연관성을 확인했다.
섭식장애는 여학생의 51.7%와 남학생의 45.0%에 의해 보고되었으며, 일반적으로 격한 운동을 하거나 식사를 거르는 방식으로 보고되었다. 총 75.4%의 여학생과 69.9%의 남학생이 최소 1 개의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학생의 68.1%와 남학생의 61.7 %가 사용한 Instagram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EDE-Q 점수는 여학생의 Facebook과 Instagram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각 소셜미디어 계정을 가지고 있는 그룹의 EDE-Q 점수가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은 그룹에 비해 상당히 높았다. 또한, 가지고 있는 소셜미디어 계정의 수가 많을수록 섭식장애 검사 결과에서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었다. Snapchat 과 Tumblr 계정을 가진 여학생 그룹과 Snapchat, Facebook, Instagram 계정을 가진 남학생은 임상적 범위에서 본인의 체중에 대해 과대평가하며 섭식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훨씬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일일 Instagram과 Snapchat 사용 시간이 큰 여학생의 경우, 섭식장애 검사 결과에서 확연히 높은 점수를 얻었다.
기존의 연구에서 소셜미디어의 사용과 섭식장애 사이에 명확한 연관 패턴이 발견되었으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서는 소셜미디어의 사용과 섭식장애 사이의 연관성이 예상보다 더 어린 나이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PDF :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media use and disordered eating in young adolescents

Hops 유래 물질이 비만과 싸운다고

최근 Oregon State University 연구진들은 호프의 풍미성분인 잔토휴몰(xanthohumol )과 해당물질의 유도체가 대사증후군(복부 비만, 고혈압, 고혈당, 낮은 수준의 “좋은”콜레스테롤 및 높은 수준의 트리글리세리드 중 적어도 두 가지 조건이 있는 경우 사람들은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포화 지방과 정제 설탕이 많은 음식은 대사성 증후군의 발병에 기여하는 만성 저급 염증을 유발하며, 대사증후군은 인지 기능 장애 및 치매와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및 제 2 형 당뇨병의 주요 위험 인자로 알려져 있다.)을 앓고 있는 환자의 인지기능 등을 향상시킨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실험동물에 고지방 식이와 고지방식이에 홉 화합물(잔토휴몰과 그 유도체화합물)을 먹여고 변화를 측정한 결과 담즙산(조직 염증과 장내 미생물 군집의 지방 소화를 돕는 체액이다. )의 변화를 측정한 결과, 홉 화합물이 미생물의 양과 다양성을 줄이고 염증을 줄이며 담즙산 대사를 변화 시켰으며, 2차 담즙산 생성이 감소하고 공액 담즙산이 증가하여 에너지 대사 개선, 콜레스테롤과 포도당 대사를 개선시킴을 확인하였다. OSU 약학 대학의 제약 과학 교수이자 Linus Pauling Institute의 수석 연구원인 Fred Stevens의 공동 연구자들은 미생물 다양성의 증가보다는 감소시에 좋은 변화를 동반하였다고 밝히고, 가연구를 통하여 장내 미생물 총의 변화 와 더불어 홉 화합물의 특정 분자 크기, 구조 등에 따른 신체 작용하는 기전을 밝히고자 한다고 전했다.

PDF: Hops-compounds-may-combat-metabolic-syndrome-by-changing-the-gut-microbiome

PFAS???

PFAS은 PFOA, PFOS, GenX 및 기타 여러 화학 물질을 포함하는 인공 화학 물질 그룹으로 이 중에서 PFOA 및 PFOS는 그룹 물질 중 가장 광범위하게 생산되는 물질로 환경과 인체 내에서 분해되지 않고 축적되어 악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PFAS는 해당물질을 함유하는 포장재 및 기계 등을 사용해서 제조된 제품과 오염된 식수에서도 발견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스웨덴의 최근 연구에서 임신 초기 총 8개의 PFAS에 노출된 모체에서 출생한 신생아의 체중을 조사하였는데, PFAS 중 5가지 화합물 PFOA, PFNA, PFDA, PFDA 및 PFUndA에 대하여 태아노출이 높았으며, 출생 체중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해당 연관성은 출생한 소녀보다는 소년에게서 크게 나타났다고 발표하였다. 특히, PFOA의 자궁 노출 범위는 최고치는 136g 저체중 소녀에서 관찰되었는데, 이 노출수준은 임신 중 흡연과 같은 영향 범위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스웨덴 Karlstad University의 교수이자 SELMA 연구 책임자인 Carl-Gustaf Bornehag는 이러한 종류의 화학 물질에 대해 매우 우려를 표하며, 이들 화합물 중 일부 (PFOS 및 PFOA)는 자발적으로 생산에서 단계적으로 폐지되거나, 금지되고 생산에 사용되지 않게 되었으나 “지속적으로 생체 축적되어 우리 몸에 아주 오랫동안 머무르기 때문에 처음부터 적절한 위해평가 후 화학물질의 시장 출시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PDF: 2019-12-reveals-prenatal-exposure-pfas-birth

학술 정보

2020. 3. 6(금) 오후 1:30
동국대학교 (중구 필동로)

2020. 01. 17 – 2020. 01. 21
San José, Costa Rica
ILSI

2020. 01. 15
Bangkok, Thai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