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4호
2021.04.02

학술행사

021 ILSI Annual Science Symposium이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행사 참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사전 등록 하실 수 있습니다.
– 일 시 : 2021. 4. 13–16 & 4. 20–22 (한국시간기준)
관련문의 : ILSI Korea 사무국 ilsikorea@ilsikorea.org 또는 02-3394-4553

정보 공유

저탄수화물식이 격일단식

ADF(Alternate Day Fasting)는 단식과 섭취를 격일로 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근래 인기 있는 체중감소 방법 중 하나이다. 최근 한 연구진은 저탄수화물식이가 병행된 ADF(Alternate Day Fasting)가 식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진행된 연구에서는 체중, glucoregulatory 요인 및 에너지 섭취(지속 지표) 변화도 함께 모니터링 되었다. 해당 연구에는 연령 18~65세, BMI 30~50 g/m2로 체중변화가 비교적 안정적이고 활동성이 작으며 당뇨 또는 심혈관 질환 병력이 없는 비흡연자 31명이 참가하여 6개월 동안 ADF 저탄수화물 식단(탄수화물 30 %, 단백질 35 %, 지방 35 %)을 지키도록 하였다. 6개월 중 3개월 체중 감량 기간과 3개월 체중 유지 기간이었으며, 참가자들은 체중 감량 기간과 체중 유지 기간 동안 주당 3~4일 동안 단식을 따랐다. 6개월 간 ADF 저탄수화물식이 후 참가자들의 체중이 기준선에 비해 6.2 ± 1.0 kg 감소하였다(P <0.01). 연구 기간 내내 주관적인 배고픔과 포만감에서 변화는 관찰되지 않았다. 공복 인슐린은 기준선과 비교하여 6개월 간 3.3 ± 1.3 mlU/mL 감소했으나(P <0.05) 공복 혈당과 인슐린 저항성은 연구 과정 동안 변하지 않았고 배고픔과 포만감은 체중, glucoregulatory 요인 또는 에너지 섭취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저탄수화물 식이와 결합된 ADF가 기준선에 비해 식욕의 변화와 관련이 없음을 시사한다고 결론 내렸다.

PDF : ADF with a low carbohydrate diet

식품의 라스트마일

우리의 구매와 소비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가속화되어 이제는 정시 배송을 넘어 30분, 1시간 배송을 원하는 시대가 되었다. 여기에 1인 가구 100만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다품종 소량 배송까지 더해져 배달의 수요는 가히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세에 있다. 지난 3월 열린 유통포럼에서 이러한 퀵커머스 시대로의 유통적 변화에 식품기업이 대응하고 성장하기 위해서 어떠한 준비가 요구되는지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개인 맞춤형 라스트 마일 혁신”이란 주제로 진행된 포럼에 참가한 전문가들은 고객 만족을 높이는 라스트마일 전략으로 각각 신선식품의 구매가 온라인으로 이동함에 따른 신선도 유지와 포장지의 감축을 통해 환경 오염 문제 해소에 기여하는 질적인 배송, MFC(Micro Fulfillment Center) 설립 및 배송 자동화, 오프라인 체크아웃 시 모바일 앱 등을 이용한 스마트 결제 시스템 활용, 배송으로 인한 문제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배송관리 마련, 픽업 포인트에서의 시간 지체 최소화 등을 꼽았다.

PDF : 퀵커머스 시대, 개인 맞춤형 라스트마일 혁신이 핵심

2020-2025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발간

2015년에 제정되었던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에 대한 개정이 이루어지면서 지난 2020년 12월, 2020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이 배포되었다. 이번 제개정에서는 나트륨에 대한 만성질환 위험감소를 위한 섭취기준치(CDRR, Chronic Disease Risk Reduction intake)가 처음으로 제정되었으며 한국인 영양소섭취 실태 및 글로벌 동향에 대한 정보도 함께 수록되었다. 현재는 식품 관련 고시가 2015 버전 기준을 따르고 있지만 곧 이번 개정 내용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에서도 2020년 12월 말에 2020-2025 Dietary Guidelines for Americans (DGA)가 발표되었다. DGA는 건강을 증진시키고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고 영양소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먹고 마실 것인가에 대한 과학적인 조언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배포되어지고 있다. 2020-2025 DGA는 한국의 영양소 섭취기준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연령의 사람들과 임산부 및 수유부에게 맞춤 권고안을 만들기 위해 라이프 스테이지 접근 방식을 따른다. 이 방식에 따라 영유아(출생부터 23개월까지), 아동과 청소년(2세에서 18세), 성인(19세에서 59세), 노인(60세 이상), 임산부 및 수유부로 나눈 각 라이프 스테이지에 대한 권고사항을 다루고 있다. 특히, DGA에서는 에너지 필요 추정량에 대하여 성별 및 연령대에 따라 다르게 권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방식에 따라 좌식(Sedentary), 적당히 활동적(Moderately Active), 활동적(Active)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또, 19세에서 59세 사이의 성인에게는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면서 첨가당, 포화지방 및 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하는 건강한 식생활 패턴을 구성하는 권고안을 따르도록 권장하며, 식이섬유, 칼슘, 비타민D 등에 대한 섭취 권고 충족을 강조하였다.

https://www.dietaryguidelines.gov/

국내외 학술정보

주제: 유통 테크노믹스(Retail Technomics)
주최: 조선비즈

ILSI 주관 학술행사 등 다양한 동영상 시청 가능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