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6호
2021.06.04

공지사항

정보 공유

체중감량을 반려견과 한다면

주인과 반려동물의 심리적 유대감이 과체중과 비만에 직결되는 공통된 습관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주인이 반려견을 체중 감량 파트너로 간주하여 지정된 식단과 운동 지침을 지키도록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다는 사실에 기반하여 최근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연구진은 주인과 반려견 모두를 위한 체중 감량의 잠재적 상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하여 두 가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1: 반려견 주인 60명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체중감량 식단과 권장 운동법을 제공하되 이중 29명에게는 그들의 반려견에게도 권장 식단과 운동법을 함께 제공하였다. 연구2: 반려견의 체중감량을 원하는 참여자13명 중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7명에게만 권장 식단과 운동법을 제공하였다. 각 연구의 식단, 운동의 효과 및 반려견과 유대감은 설문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연구1의 결과, 주인+반려견 참여자(n=29)의 체중감소가 주인만 참여자(n=31) 보다 컸다(P>0.05). 연구에 참여한 총 60마리 중 24마리가 과체중이었는데, 주인+과체중 반려견 참여자(n=12/29)의 체중이 주인만 운동한 참여자(n=12/31) 보다 많이 감량되었다(P>0.05). 연구2: 주인+반려견권장 식단과 운동법 준수 집단자(n=7/13)의 체중은 반려견은 8%, 주인 2.5% 감소되었고 반려견만 권장 식단과 운동법 준수 집단(n=6)의 체중은 반려견은 8.3%, 주인은 0.5%가 감소되었다(p>0.05). 반려견 주인의 본인 및 반려견의 체중 증가에 대한 책임감 증가가 두 연구 모두에서 관찰되었으며 이에 따라 반려견에게 건강한 식단과 운동 제공이 증가하였다. 연구진은 주인과 반려견이 체중 감량을 함께 시도할 때 상호적으로 도움이 됨을 확인하였고 향후 체중 감량 프로그램은 one health 방식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하였다.

PDF : Evaluating the potential benefit of a combined weight loss program in dogs and their owners

수면은 새로운 냄새에 대한 기여도와 관련이 있다

학습 기억과 같은 인지 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 수면의 중요성은 척추 동물과 무척추 동물에서 모두 보고되었다. 수면의 기능은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인지 능력 유지를 포함한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수면은 다양한 학습 내에서 기억력을 향상시킨다고 보고되며, 여기서 기억은 학습된 것들과 수렵, 사회적 상호작용, 동물의 위험회피와 같은 광범위한 행동이 포함된다. 따라서 수면장애는 각 동물 중에서 중요한 생태학적 결과를 초래하는 행동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고 보고된다. 본 연구에서는 초파리 종인 D. melanogaster을 동물 모델로 이용했고, 수면의 생태적 의미를 더욱 이해하기 위해 사육 환경의 냄새에 초점을 맞췄다. 수면 부족의 경우 유충 시절의 사육 환경 냄새에 대한 선호도가 증가하였고, 새로운 냄새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함에 따라 새로운 숙주물질을 찾지 못했음을 시사했다. 왜냐하면 동물에서 육체적 스트레스는 위험한 행동과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에서도 마찬가지로 수면 부족은 위험 감수 성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DF : Sleep contributes to preference for novel food odours in Drosophila melanogaster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 시행

농식품부와 해수부는 ‘고령친화산업 진흥법 시행령'개정을 통하여 고령친화품목에 식품을 추가하고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를 2021. 5. 31. 시행하였다. 고령친화우수식품이란 ‘고령자의 섭취, 영양 보충, 소화〮흡수 등을 돕기 위해 물성, 형태, 성분 등을 조정하여 제조 〮 생산한 고령자의 사용 편리성이 증진된 식품’으로 생산업체의 신청에 따라 평가를 통하여 인증되며 고령친화우수식품으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적용 또는 건강기능식품 품목제조신고를 완료한 업체에서 생산돼야 하고, 고령친화식품 한국산업표준(KS)에서 정한 품질기준, 물성·영양성분 등을 조정하기 위한 적절한 제조공정, 삼킴 시 크기 등 섭취 안전성, 안전하게 개봉할 수 있는 포장 형태,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는 표시 디자인 등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해당 식품의 인증은 현재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고령친화식품지원센터에서 담당하며,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우수식품 지정 관리지침, 신청자 매뉴얼 등 관련 정보 및 오는 6월 10일 관련 설명회 개최(예정)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다.

PDF : 고령친화우수식품 지정제도 시행

국내외 학술정보

(사)한국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학회 2021. 6.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