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호
2022.01.07

신년인사

정보 공유

비만과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접근법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의 새로운 연구는 비만한 노인에게서 체중 감소 및 유지와 관련하여 식이 조절 체중 감소(Weight Loss, WL)와 유산소 운동(Exercise,, EX) 및 활동 촉진(Sit Less; SL)에 대한 영향을 결정하고자 진행되었다. 비만이 있는 저활동 노인(65-86세)을 WL+EX, WL+SL 또는 WL+EX+SL로 무작위 배정하고 참가자들은 6개월 동안 사회인지 그룹 중재 행동 WL 프로그램을 받은 후 12개월 유지 기간을 갖도록 하였다. EX 참가자들은 주당 150분 걷기를 목표로 운동 가이드를 받았다. SL 참가자들은 낮에 자주 움직여 걷도록 했다. 1차 결과는 18개월 시점의 체중이었고, 2차 결과는 6개월에서 18개월 사이의 체중 유지와 객관적인 신체 활동 및 각 시점의 좌식 행동 평가를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모든 그룹 간 차이 없이 6개월 동안 유의한 WL을 보여주었다(p < 0.001). SL 그룹은 총 활동 시간이 개선되었으며(p ≤ 0.05), EX를 받은 그룹은 중등도에서 활발한 활동 시간이 개선되었다(p = 0.003). 12개월의 추적 기간 동안 WL+EX를 받은 그룹은 WL+SL(2.4kg; 95% CI:0.8-4.0)에 비해 더 큰 체중 증가(5.2kg; 95% CI: 3.5-6.9)가 관찰되었다.

연구진은 식이 WL과 SL을 결합하면 기존 유산소 운동에 비해 체중감소는 유사하고 이후 체중유지가 더 잘 된다고 결론 지었다.

PDF : Intervening on exercise and daylong movement for weight loss maintenance in older adults

2022 식품 트렌드

미국 홀푸드 마켓에서 2022년 식품 트렌드를 이끌어갈 상위 10개 카테고리를 발표했다. 홀푸드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코로나 팬데믹과 연관된 식료품 구매습관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지켜보면서 식품 산업이 새로운 표준에 적응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기능성 식품, 로컬마켓의 채소 등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를 반영하는 다음 식품의 성장을 예상하였다.

햇빛과 100% 재생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는 온실 시스템을 이용하여 신선하고 지속가능한 채소를 제공하는 울트라 도시 농업(도시 로컬마켓)의 성장이 예상되었다. 실내 농업은 수경재배에서 식료품 진열대에서 자라는 버섯, 로봇이 재배하는 농산물까지 확대되고 있다. 식물성 대체품들의 보급 및 수요 증가에 따라 유제품 및 계란 소비를 줄이는 육식섭취 최소화 트렌드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팬데믹 기간 중 소비자들은 무알코올 칵테일의 수요증가를 보여주었으며 해당 무알코올음료의 관심 증가는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토양 개선과정을 포함하는 재생 농법으로 재배된 곡물의 인기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기능성 음료, 탄산음료에 풍미와 영양을 더하고 프리바이오틱스와 식물 기능성 성분이 첨가된 탄산음료 등이 부상할 것이라 예상했다. 아울러, 기능성 식품으로 유자, 히비스커스, 모링가, 해바리기씨, 강황 등의 수요 증가를 예상했다.

즉, 올해의 식품의 주요 트렌드도 지속가능한 건강한 식품의 다양화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Whole Foods Market Reveals Top 10 Food Trends for 2022

식품 유화제와 마이크로바이옴

최근 식품 중 유화제가 특정 질병 유발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해당 연구는 역학조사와 쥐를 모델로 한 연구에서 식이 유화제는 미생물군 이상과 관련된 질병 발생을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내 미생물군과 장 건강에 유화제와 같은 화합물이 동물 및 시험관 모델에서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모델에서 입증되었지만, 건강한 인간에 대한 이러한 식품 첨가물의 영향은 제대로 특성화되지 않았다는 사실에서 시작되었다. 해당 사실을 조사하기 위하여 건강한 성인이 유화제가 없는 식단(n = 9) 또는 동일한 식단이나 유화제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CMC)를 함유한 식단을 섭취하도록 하는 이중 맹검 조절 섭식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대조군에 비해 CMC 섭취는 식후 복부 불편을 약간 증가시켰고 장내 미생물 구성을 변화시켜 다양성을 감소시켰다. 더욱이, CMC를 섭취한 피험자는 대변 대사체의 변화, 특히 단쇄 지방산과 유리 아미노산의 감소가 나타났다. 또한, CMC를 섭취하는 2명의 대상자에게서 장 염증으로 인한 내부 점액층으로의 증가된 미생물군 유입 및 미생물군 구성의 급격한 변화가 관찰되었다.

연구진은 이러한 결과로부터 가공 식품에 CMC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이 장내 미생물군 유전체 및 대사체를 변화시켜 만성 염증성 질환의 유병률 증가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개념을 뒷받침한다고 결론 내렸다.

PDF : Randomized controlled-feeding study of dietary emulsifier carboxymethylcellulose

국내외 학술〮신간 정보